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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열풍 자전거도로에서 안전하게 자전거타는 법

자전거 필수장비와 자전거 운행 기본 정보 및 관련 법규

제가 자전거를 본격적으로 타게 된 것은 2008년이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뭔가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건강에 적신호가 바로 켜질것이라 해서

부랴부랴 인터넷으로 자전거 동호회 가입해서 뛰게 되었죠

처음에는 한강자전거도로 따라 잠실에서 여의도가기도 힘들어서 한번 타고 나면

이삼일간 옴몸이 아프고 뻐근했죠

나중에 자전거 타기 전문 교육도 받고, 근력들도 발달이 되니 한결 나아지더군요.

지금은 일년이면 5천키로정도씩은 타곤 합니다. 요즘은 장경인대염 때문에 조금쒸고 있구요…

자전거도로가 완공되면서 자전거 열풍이 제대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에전처럼 생활자전거도 많이 타지만 하이브리드 자전거나 MTB, 로드사이클 등 자전거도 아주 다양하게 타고 나니고

자전거 타는 연령대도 아주 다양합니다

아마 주변에 자전거 타는 지인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지금은 자전거도로만 따라서도 전국 국토종주가 가능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탑니다

가까운 한강 자전거도로에 나가면 한밤중에도 자전거가 정말 많죠.

그만큼 사고위험도 많아지는데요

건강지키려고 타는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유의해야 하는지 제 전문 지식들을 가지고 몇가지 정리

해드릴게요~


자전거 사고,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이 밝힌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는 계속 증가중에 있는데요

2010년에는 11,259건에서 2011년에는 12,121건, 2012년에는 12970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만 2012년에 총 1388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460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또한 2014년 상반기에만 자전거 사고로 125명이 사망하여 1주일에 5명꼴로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고 피해자는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타는 동호회원들에게 발생하기 보다는 가볍게 마실차원에서 자전거도

로나 일반 도로타다가 발생하는 게 더 많아서 문제인거죠.

자전거사고는 대부분 자전거에서 낙차하여 땅이나 바닥에 머리를 부딪히는 경우가 많아 중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게

사고 특징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그동안 한강 자전거도로를 다니면서 참 안타까운 사고들을 많이 봐왔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잊지못하는 사고가 3년전 창담대교밑에서 바닥 돌멩이 때문이었는지 꽈당 넘어져서 머리를 다쳐 의식불명

이 된 어느 아주머니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아마 주말 오후에 하이브리드 자전거 타고 가볍게 마실나온분이었는데 역시 헬멧은 없었죠.

헬멧만 있었어도 안타까운 사고는 피할 수가 있었거든요..

자전거 사고 방지를 위한 자전거 안전 운전


자전거도 차입니다

교통사고가 나면 자전거도 차량취급을 받으므로 안전운전을 다해야 합니다

차이기 때문에 인도로 다니다가 사고가 나면 자전거의 책임부담율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횡단보도에서 자전거타고 가다 사고가 나면 차로 취급을 받기 때문에 또한 책임 부담율도 높습니다. 횡단보도에서는

끌어야 합니다

자전거도로에서 자전거를 추월할 때는 ‘추월하겠다는 의사표시를 명확히 하고’ 추월해야 합니다

추월할 때는 왼쪽으로 해야 합니다

창\량 추월시 왼쪽 차선 이용하는것과 동일합니다

차선 변경시에도 뒤따라오는 자전거에 수신호로 알려줘야 합니다

자전거도로에서 램프로 빠져나갈 때 뒤따르는 자전거에 안알리고 급작스러운 사고가 낚을 때 급작스러운 차선변경한 자전

거도 책임을 집니다

[자전거 커뮤니티 '도싸'의 수신호 정리]


일반적인 자전거도로는 사람과 자전거 겸용도로입니다

따라서 자전저도로에 사람이 다닌다고 문제삼아서도 안되고 사고가 나을 때 자전거가 훨씬 더 많은 책임을 집니다


자전거 안전장구는 차운전시 안전벨트와 같습니다

자전거를 살 때 다른 것은 안사도 꼭 사야 하는 장비가 있습니다

1, 헬멧

헬멧은 인라인용도 좋고 하였든 머리를 보호랄 수 있는 것이면 다 좋습니다

전문가용은 20만원이 넘어가지만 일반적으로는 3만원 헬멧도 그 성능은 비슷합니다

왜 헬멧을 써야 하는지, 지금까지 이십년을 타고 다녔지만 사고 한번 없었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과거에

사고 안났다고 미래에 사고 안난다는 보장은 없죠

2, 전조등과 후미등입니다

밤에 자전거 탈 때는 꼭 전조등과 후미등을 달아야 합니다

캄캄한 밤에 전조등이나 후미등 없이 사고가 나면 의외로 대형 충돌사고로 이어집니다

전조등 5천원, 후미등 5천워이면 충분히 성능을 발휘합니다

주의할 사항은 전조등에 빨간 후미등을 달면 않됩니다


이는 차와 똑같습니다. 전조등은 흰색, 후미등은 빨간색입니다.

3. 이어폰 끼고 스마트폰 보면서 운행하면 참 위험합니다

저도 몇번이나 부딛힐뻔 했는데요

이어폰 끼고 달리면 주변 안전 관련 소리들을 못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뒤에서 추월하는 사람들이 울리는 벨소리나 경고음을 못듣고 좌회전 할수도 있죠

스마트폰 보면서 달리는 사람들 보면 정말 위태위태합니다

건강한 자전거 생활

기본적인 법규를 지키고 안전장구를 갖추어서

모두 즐겁고 안전하게 자전거 즐기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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